들어가며
구글 애널리틱스는 2023년 7월 1일부터 GA4 속성으로만 운영됩니다. 기존의 UA 속성은 더 이상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고, NAT 차세대 측정 솔류션인 Google Analytics 4로 대체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UA 기반을 사용하시던 유저분들께서는 그 전에 GA4 속성으로 전환해 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추적하고 분석하고 보고하는 기능을 가진, 구글이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 도구입니다.
아래 글은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한 글입니다. 차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GA4 속성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오시던 분들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GA4 속성으로 전환하라는 메시지를 받았을 겁니다. 아래 화면에서 <GA4 설정 어시스턴트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기존에 사용하던 UA 기반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관리자>GA4 설정 어시스턴트 메뉴에서 아래 그림이 나오면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이 나오면 <속성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GA4 속성이 만들어졌으면, <GA4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어시스턴트 설정
아래 화면이 나오면, 어시스턴트 설정에서 밑에 ‘데이터 수집’ 오른쪽 빨간줄 친 부분을 클릭한 다음, <데이터스트림 관리>를 클릭하고, 자신의 블로그 웹주소가 나오는 지 확인만 하면 됩니다. 대부분 나올텐데요, 혹시라도 없으면 오른쪽 <스트림추가>에서 ‘웹’을 클릭해 주면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연결하기
이어, 왼쪽 관리자 메뉴(아래 그림)에서 맨 아래 <Search Console 링크>를 클릭한 다음, 우측 <연결>을 누릅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계정선택>을 클릭한 다음, 자신의 블로그 주소 url 을 선택하고, 이어 ‘웹스트림’ 선택, 검토 후 제출, 마지막으로 ‘보내기’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