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LED 등 가성비 자가 교체방법

한 집에서 오래 살다 보면 거실 등이 노후되어 깜박거리거나 예전 형광등 형태의 등을 교체해도 그렇게 밝지가 않아서 생활하는 데 불편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거실 넓이에 비교해서 거실 등이 밝지가 않으면 눈이 침침해지고 그런 상태로 오래 지내다 보면 결국에는 시력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거실 등에 문제가 있다 싶으면 아이들 눈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업체 기사를 불러서 교체하게 되면 출장비 포함해서 보통 15만원 정도의 꽤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교체 방법을 알고 자가 교체하면 5~6만원 선에서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 거실 LED 등을 가성비 좋게 자가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LED 등 인터넷으로 구입하기

먼저 인터넷에서 거실 LED 등을 고를 때에는 본인이 거주하는 거실의 평수에 맞는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거실이 그렇게 크지 않은데 너무 좋은 등을 굳이 구입할 필요는 없겠죠. 20평대에서는 120W이면 충분하고요, 30평대는 보통 120~180W 정도로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금 밝은 것을 좋아하시면 30평대는 180W, 거실이 크지 않다면 보통 120W 이면 충분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국내 생산 제품으로 구입하면 좋습니다. 요즈음 제품들은 보통 LED칩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플리커(깜빡거리는) 현상 없는 플리커 프리 제품들이 많습니다. 안정기도 다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 제품들은 기존 형광등에 무거운 유리 덮개로 되어 있는 제품들과 달리 LED칩으로 만들어져 디자인도 심플하면서 매우 밝습니다. 기존 등 보다는 보통 1.5배 정도 밝은 제품들이 많습니다.

자가 교체 방법 및 순서

자가 교체할 때 준비물은 전동 드릴, 장갑입니다. 전동드릴이 없다면 십자형 도라이버도 해도 되긴하는데 좀더 힘이 들 뿐입니다. 그외 펜치, 니퍼, 검정테이프 등도 추가로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니퍼나 검정테이프는 혹시 천장에서 나온 선이 부족할 때 연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천정에서 나온 전기 선이 길다면 필요없습니다.

보통은 도라이버나 전동드필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전기를 만질 때 장갑은 필수입니다.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면 됩니다.

거실 전기 차단하기

  • 현관 옆의 두꺼집을 열고 거실 전기선 차단기를 내립니다. 보통 두꺼비집 내부를 보면 왼쪽에 집 전체 전기를 차단하는 스위치가 있고, 그 바로 다음 첫 번째 차단기가 거실 전기 차단기입니다. 그것을 내리면 됩니다. 거실 스위치를 올려 거실 등을 켠 상태에서 내려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냉장고 등을 고려할 때 집 전체 메인 차단기를 내릴 필요는 없습니다.
두꺼비집

기존 거실 등 제거하기

  • 기존 거실 등을 보면 등의 형태에 따라, 덮개를 먼저 열고 제거하거나 나사를 돌려 제거하면 됩니다.

기존 전기 선 연결상태 사진 찍어두기

  • 기존 거실 등의 전기 선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꼭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둘 필요가 있습니다. 천장에서 나온 전기선이 두 개일 때가 있고, 세 개 일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연결 상태를 꼭 확인해 두어야 합니다.

브라켓을 천장에 고정하기

  • 브라켓은 등을 고정하기 위한 기본틀을 말합니다. 보통 쇠판으로 되어 있고 나사못을 박기 위해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새 제품의 브라켓을 천장에 나사못으로 고정해야 합니다. 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보이지는 않지만 천장 도배 안쪽에 있는 나무틀에 나사못을 박아 고정해 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 전기 선이 나온 조그마한 구멍으로 손가락을 넣어 확인할 수도 있고, 기존 등이 고정된 방향을 참고해서 고정해 주면 됩니다. 브라켓 고정작업이 의자에 올라가서 나사못을 거꾸로 해서 천장에 고정해 주어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전동 드릴을 사용하면 아주 편합니다.

본체를 브라켓에 고정하기

  • 먼저 본체에 고정발 4개를 끼웁니다. 고정발이란 등 본체가 천장에 닿지 않게 하기 위해 발을 끼워주는 것을 말합니다. 손으로 그냥 끼워서 돌리면 됩니다. 그 본체를 브라켓에 끼운 다음, 브라켓 고정 너트를 사용해서 손으로 돌려 고정해 주면 됩니다.

전기 선 연결하기

  • 기존 등의 연결 상태 사진 찍어 둔 것을 참고해서 그대로 똑같이 연결해 주면 됩니다. 보통 메인 선은 가운데 구멍입니다. 선이 두 개일 경우와 세 개일 경우, 그리고 스위치가 한 개일 경우와 두 개일 경우 조금 헛갈리도 하는데요, 선이 세 개일 경우는 메인 선을 가운데 끼우고 양 옆으로 나머지 선을 연결하면 되고요, 스위치가 하나 일 경우 하얀선을 하나의 구멍에 넣어야 합니다.
  • 조금 복잡하면 ‘안내설명서’나 유튜브 관련 영상 검색(거실 등 교체방법)해서 참고하시면 충분히 혼자서도 하실 수 있습니다.

천장 전기 선의 길이가 짧을 경우

  • 선이 짧을 경우, 기존 등에 붙어 있는 전기 선을 잘라서 연결하면 됩니다. 전기 선 연결할 부분을 니퍼로 1cm 정도 베껴내어 연결할 두 선을 손으로 꼬아 연결한 다음 검정테이프로 꼭 감싸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보통은 천장에서 내려온 전기 선이 짧은 경우는 극히 드물고, 보통은 새 등에 연결하기에 충분합니다.
  • 오히려 너무 길 경우에는 전기 선이 LED칩을 가려서 밝기를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전기선을 본체 구멍으로 밀어서 브라켓 방향 윗쪽 밖으로 올려서 빼내 준 다음 고정해 주어야 합니다.

덮개 닫기 전에 점등 확인하기 및 덮개 고정하기

  • 반드시 덮개를 닫기 전에 스위치를 올려서 불이 제대로 들어오나 확인을 해야 합니다. 확인이 되었으면 덮개를 닫고 커버 고정 피스로 고정해 주면 됩니다.

맺으며

거실 LED 등을 교체하면 이전 보다 훨씬 환하고 깨끗한 느낌이라서 좋습니다. 눈도 피로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요즈음은 심플한 모양으로 등이 잘 나와서 디자인도 맘에 드실 겁니다. 업체 기사 불러서 하면 15만원 이상 비용이 발생하는데 자가 교체하면 5~6만원이면 저렴하게 해결됩니다.

깔끔한 디자인, 편안하고 러블리한 감성의 거실 조명을 스스로 저렴하게 해결했다는 자부심은, 집안의 다른 오래된 화장실이나 주방의 문제점도 발생하면 또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연결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